본문 바로가기
마케팅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용어 설명

by mktstory 2024. 4. 24.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활용

GA라고도 불리는 구글 애널리틱스(Google Analytics) 내용과 함께 관련한 용어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먼저, 구글 애널리틱스란 구글에서 제공하는 액세스 데이터 분석 도구입니다.

이러한 액세스 분석을 웹 사이트에 도입하게 되면 유저의 행동과 방문 경로를 분석할 수 있고 시각화해서 마케팅에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용어

1.사용자

사이트를 방문한 사람을 가리킵니다.

사용자 단위로 측정하기 때문에 여러번 페이지를 접속하더라도 '1 사용자로' 계산됩니다.

얼마나 많은 유저가 페이지를 이용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2. 페이지뷰(PV)

웹사이트의 페이지가 표시되는 횟수입니다.

사용자가 사이트를 방문하여 다른 페이지로 전환할 때마다 페이지뷰가 추가됩니다. 페이지뷰는 사용자를 구별하지 않기 때문에 한명의 사용자가 여러번 접속하거나 새로고침을 3회 누르게 된다고 하면 그 횟수만큼 그대로 페이지뷰로 집계됩니다.

 

3. 세션(Session)

사용자가 방문한 순간부터 이탈할 때까지를 '1 세션'으로 집계합니다.

일반적으로 30분 이상 행동이 없거나 날짜가 전환될 때 새로운 세션으로 계산이 됩니다.

 

4. 체류시간(Duration Time)

방문자가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이용하는 시간으로 각 페이지 및 전체 체류시간을 의미합니다.

웹사이트 / 페이지별 / 콘텐츠로 나누어 체류시간을 분석하기도 합니다.

 

5. 이탈률

사용자가 페이지를 마지막으로 보고 이탈한 비율입니다.

사이트 전체의 이탈률이 높으면 사용자가 원하는 콘텐츠와의 차이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사이트 개선이 필요하며, 페이지 단위로 분석하고 이탈률이 높은 페이지를 찾아서 콘텐츠와 사이트 경로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구글 애널리틱스 유입 경로

1. Organic Search : Google, Naver, Daum 등 검색엔진을 이용한 검색결과에서 광고 등을 제외한 순수한 검색결과에서 유입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지표는 유입이 많은 웹사이트의 SEO 효과가 높은 사이트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Display : 배너 광고와 같은 이미지 유형의 광고입니다. Google 애드워즈의 디스플레이 광고 등은 자동으로 분류되지만, 그 외의 배너 광고 등의 경우에는 매개변수를 붙여 노출하여 Display로 분류하도록 합니다.

 

3. Direct : 사용자가 직접 유입되는 경로를 의미합니다. URL을 직접 입력했을 때의 유입 뿐만 아니라 북마크로부터의 액세스나, QR코드를 이용한 사이트로의 액세스도 Direct라고 하는 항목으로 표시됩니다. 스마트폰의 앱을 통한 유입도 Direct로 분류되므로 SNS를 통한 액세스가 많은 웹사이트는 Direct의 수치가 높은 경향이 있습니다.

4. Referral : 외부 페이지의 위젯이나 고정 링크에서 추천 형태로 유입되는 것입니다. referral로부터의 액세스가 많다는 것은 타 사이트로부터 고정 링크로 유입되는 경로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5. Paid Search : 검색 연동형 유료 광고에서 획득한 유입을 가리킵니다. Google에서 검색할 때 검색결과 상단에 있는 '광고'로 표시된 링크의 유입이 해당됩니다.

6. Social : Social은 SNS에서 유입을 의미합니다.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서 유입되는 경향이 많지만 다양한 소셜 형태의 유명 사이트에서 유입되는 것도 소셜로 계산됩니다.

요약

구글 애널리틱스는 웹 사이트를 개선하는 데 필수적인 도구로 활용됩니다. 구글에서 지속적으로 다양한 기능 배포와 옵션들을 개선하고 있으며 GA4와 같이 차세대 버전으로 업그레이드되고 있습니다.

 

디지털마케팅을 효과적으로 진행하고 싶다면 구글애널리틱스를 반드시 알아두도록 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