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세이프티(Brand Safety) 중요성
브랜드 세이프티란 광고를 진행하면서 브랜드 이미지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는 콘텐츠, 웹페이지, 동영상 매체, SNS 등에 광고가 연결되지 않도록 하는 전반적인 활동입니다.
다시 말해, 브랜드의 부정적인 이미지로 해석될 수 있는 광고 마케팅을 주의하는 모든 활동입니다.
최근 브랜드를 훼손하는 부적절한 페이지나 콘텐츠에 광고가 게재되는 위험으로부터 안전성을 확보하는 대처가 중요해졌습니다. 네트워크 매체 솔루션을 활용하는 경우, 무수한 사이트에서 인벤토리 게재를 실시간으로 처리하고 있기 때문에 실제로 광고주가 어느 게재면에 광고가 게재되고 있는지를 파악하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러한 가운데 마케팅 비용을 들여 게재한 광고가 브랜드 훼손에 연결되는 사이트에 게재되거나 브랜드 훼손으로 이어지는 콘텐츠와 나란히 게재되는 등의 리스크를 피하는 것은 당연합니다.
또한 불법 사이트에 광고가 노출된다면 광고주가 의도하지 않은 반사회세력에 자금을 제공하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이러한 브랜드 세이프티의 중요성은 굉장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브랜드 세이프티 예시와 전략
1. 음주운전 뉴스 기사에 주류 브랜드 광고가 나오는 상황
2. 도박 불법 사이트에 금융 브랜드 광고가 나오는 상황
3. 정치 관련 동영상 컨텐츠에 기부 단체 광고가 나오는 상황
이러한 상황에서는 브랜드에게 부정적인 이미지가 생겨나기 때문에 광고비를 지출하는 마케팅이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는 것입니다.
그렇다면 기업 입장에서 브랜드 세이프티를 어떻게 지킬 수 있을까요?
업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하고 있는 방법은 브랜드에서 신뢰할 수 있는 웹사이트나 앱으로 구성한 화이트리스트를 만들어 광고 게재에 활용하는 것입니다.
대부분 네트워크 광고 시스템에서 노출 지면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화이트리스트를 적용하게 되면 광고 단가는 높아질 수 있지만 신뢰 있는 지면에 광고가 노출되기 때문에 브랜드 세이프티를 보장할 수 있습니다.
또한, 실무에서 입증된 광고 DSP 솔루션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국내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는 네이버 GFA, 카카오모먼트, 구글애즈, 메타 비즈니스 관리자 등 프리미엄 매체를 활용하여 광고를 노출하게 되면 브랜드 세이프티가 어느정도 보장이 됩니다.
위 광고 매체들은 노출 지면 선택도 가능하기 때문에 브랜드가 원하는 지면을 설정하여 광고를 노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Private Market Place(PMP)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PMP는 고정 단가로 프리미엄 매체에만 광고를 게재하는 방법입니다. 노출 지면을 한정하고 있기 때문에 광고 단가는 높지만 노출 지면을 간단하게 파악할 수 있어서 활용하는 기업이 많아지고 있습니다.
브랜드 세이프티를 고려하지 않고 광고를 진행하게 되면 의도하지 않은 리스크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전에 이러한 리스크를 방지하고 마케팅 목적을 달성해야 합니다.
요약
브랜드 이미지는 조금이라도 훼손되면 다시 원복하는 과정이 굉장히 복잡하고 많은 비용이 투여됩니다.
소비자는 구매를 고려할 때 브랜드 이미지를 자연스럽게 생각하기 때문에 매출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앞으로 여러분들은 디지털 광고 마케팅을 진행하게되면 브랜드 세이프티를 꼭 기억해야 합니다.
기업의 전반적인 마케팅 활동에 영향을 미치는 브랜드 세이프티에 대해 관심을 가지도록 합시다.